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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PM이다

시장 조사와 고객 조사의 차이

by WORKFORME 2023. 7. 6.
Created by Craiyon

 
훌륭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과 고객에 대한 이해입니다.
 
시장 조사와 고객 조사는 서로 관련되어 있고 겹치는 경우가 많지만 초점목표 측면에서 각자 뚜렷하게 구분됩니다.
 
오늘은 그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장 조사

Created by Craiyon

 
시장 조사는 산업, 경쟁사, 시장 동향을 포함한 전반적인 시장 역학을 연구하고, 시장 전반에 대한 정보와 인사이트를 수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시장 조사의 주요 목표

  • 시장 규모 파악
  • 시장 세분화
  • 산업 동향 및 경쟁 분석

 
시장 조사는 기업이 제품 개발, 가격 책정, 유통 채널,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올바른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객 조사

Market Scene, Frank A. Nowell, National Museum of African American History and Culture

 
반면 고객 조사는 고객의 요구, 행동, 선호도, 경험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고객으로부터 직접 동기, 행동, 만족도, 제품/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파악하고 이로부터 제품을 만드는 데 필수적인 통찰력을 얻습니다.  
 
고객 조사는 일반적으로 설문 조사, 인터뷰, 포커스 그룹, 관찰과 같은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고객 조사의 주요 목표

  • 타겟 고객의 이해
  • 고객 만족도, 충성도, 리텐션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 개발

 
고객 조사를 통해 제품, 서비스, 마케팅 캠페인을 만들 때 고객의 기대치를 보다 효과적으로 충족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시장 조사는 시장, 산업, 경쟁업체에 대한 더 넓은 관점을 제공하는 반면, 고객 조사는 특정 고객 세그먼트 또는 개별 고객에 대한 통찰력을 수집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두 가지 조사 모두 성공적인 제품 기획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며 비즈니스 성장과 성공을 주도하는 데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합니다.
 
목적과 시점에 맞는 조사를 통해 성공하는 제품 만드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나를 위한 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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