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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PM이다

PM의 길 : 성공하는 비즈니스를 위한 제품/서비스 기획 프로세스

by WORKFORME 2023. 5. 18.

여러분이 PM/PO라면 전반적인 프로세스 관리뿐만 아니라 세세한 단위의 제품 기획도 병행하고 계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획자”라는 직종이 따로 분류되기도 하지만 PM/PO의 업무에 녹아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늘은 여러분의 직종이 무엇이든 간에 제품/서비스 기획은 어떤 프로세스에 따라 진행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목표 확인
  2. 고객 가치
  3. 고객 니즈 파악
  4. 구체적 해결방안 모색

 
이렇게 크게 4가지의 단계로 나누어 기획 프로세스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먼저, 제품의 범위에 대해 살짝 짚어 볼까요?
 
통상 ‘제품’으로 뭉뚱그려 표현하고 있지만 우리가 기획하려는 제품의 크기와 범위는 다양합니다.
 
완전히 새로운 사업을 위한 신제품인 경우 제품의 A-Z 전반에 대해 기획해야 합니다.
 
반면 기존 제품이 있고 이를 유지보수 운영하는 경우 크고 작은 개선 사항이 기획의 범위가 됩니다.
 
범위에 따라 기획 프로세스도 조금씩 달라지는데요, 오늘 우리가 살펴보려는 기획의 범위는 제품의 큰 틀이 갖춰진 상태에서 일부 기능을 추가/개선하는 건에 대한 것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1. 목표 확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모든 일의 시작점입니다.
 
“이 일을 왜 하는가? 이 제품/서비스를 왜 만드는가?”에 대한 답에 따라 앞으로 해야할 일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목표는 거시적인 것과 미시적인 것, 장기적인 것과 단기적인 것 등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크고 장기적인 목표는 ‘사업 비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오늘 우리가 알아볼 제품 기획 프로세스는 제품의 일부 기능을 추가/개선하는 것이므로 그보다는 좀 더 좁은 범위에서 생각해보겠습니다.
 
‘사업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단기 목표가 되겠죠.
 
이때 목표는 간결 명료한 수치와 일정을 포함하면 좋습니다.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연간 신규 고객수를 20% 증가 시키겠다.
  • 6개월 내에 고객 만족도를 80% → 90%로 상승시키겠다.
  • 신제품 출시 및 연간 매출 500만원 달성
  • 프랜차이즈 매장 세 곳 신규 오픈

 

Garden Window, Alice Pike Barney, Smithsonian American Art Museum and its Renwick Gallery

2. 고객 가치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는 고객에게 만족할만한 가치를 전달해야 합니다.
 
고객이 우리 제품을 구매해주어야 매출이나 사업 확장을 이루어낼 수 있는 것입니다.
 
제품이 제공할 수 있는 가치는 크게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습니다.

  1. 좋은 품질, 신뢰성
  2. 편의성, 접근성
  3. 비용 대비 효과
  4. 개인화, 맞춤화
  5. 혁신적, 독특함
  6. 감동적인 고객 서비스
  7. 지속가능성, 도덕성

 
이 기본 개념을 인지하고 이번에 기획하려는 제품은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조금 더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이 “가드닝 키트”인 경우 고객 가치는 어떻게 될까요?
 

고객의 신체적 + 정신적 이너 피스 제공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신체 운동과 자연과의 더 깊은 연결을 촉진하여 일상의 평온함을 선사합니다.

 

3. 고객 니즈 파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해야 합니다. 그럼 “어떻게 전달해야 할까?”에 대한 문제가 남아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야 합니다.
 
고객은 자신에게 ‘필요한’ 제품을 구매할 것입니다.
 
고객에게 ‘필요한’ 제품은 무엇일까요?

  • 일상에서 겪는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
  • 삶에 기쁨, 행복함을 더해주는 것
  • 삶의 질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해주는 것

 
등등이 있겠습니다.
 
필요의 특성에 따라 제품의 상세 구성도 달라질 것이므로, 이 단계에서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시 앞서 “가드닝 키드”의 예시로 돌아가 봅시다.
 
원예 시장에 대한 기초 지식 파악, 트렌드 조사, 경쟁 업체 조사, 고객 설문 등을 통해 가드닝 키트의 잠재 고객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이 고객 니즈에 대한 가설을 세워봅니다.
 

단조로운 삶에 가드닝이라는 행위를 통해 보람과 기쁨을 더한다.

 

Sidewall, Cooper Hewitt, Smithsonian Design Museum

4. 구체적 해결방안 모색

 
이제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단계입니다.
 
고객은 “가드닝 키트”를 통해 삶에 보람과 기쁨을 더하고 싶어합니다.
 
이를 충족시키는 제품의 구체적인 모습은 어떻게 되어야 할까요?
 
이 점을 고민하고 제품을 만든다면, 시장에 넘쳐나는 가드닝 키트 중에서 뾰족한 차별점을 보여줄 수 있겠죠.
 
예를 들어볼까요?

  • 초보자도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식물을 선정한다.
  • 관리 방법을 친절하게 작성한 안내문을 제공한다.
  • 내가 심은 식물의 성장 일기를 작성할 수 있는 노트를 함께 제공한다.
  • 식물의 이름을 써서 꽂을 수 있는 표지판을 함께 제공한다.

 
이 외에도 고객에게 가드닝의 ‘보람’을 더해줄 수 있는 요소들을 생각해보면 더 무궁무진한 아이디어가 나올 것입니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산한 뒤, 한정된 비용과 시간을 고려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고객 니즈를 충족하면서도, 우리의 비즈니스 목표도 달성할 수 있는 아이디어들을 선택합니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개발 난이도가 너무 높고, 비용이 많이 든다면 채택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비즈니스 목표’와 ‘고객 가치’ 모두를 충족할 수 있는 최적의 포인트를 찾아야 한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최종적으로 ‘개발하기로 한 항목들’을 추렸다면 다시 각 항목에 대해 상세 기능 정의를 작성하고, 개발 방법과 일정을 고민하는 단계가 남아있습니다.
 
이때 PM/PO는 ‘요구사항정의’라는 문서를 작성하게 되는데, 이 문서의 작성 요령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이렇게 제품 기획 프로세스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각 단계가 모두 중요해서, 여러 사람과 함께 치열하고 진지하게 고민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누가 시켜서, 다른 회사에서 하니까, 얼레벌레 타성에 젖어서 하는 기획 말고, 나를 위해, 우리 회사를 위해, 우리 고객을 위해 하는 ‘진짜 기획’을 하시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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