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웹/앱 서비스 PM에게 늘 고민을 가져다 주는 문제, <배포/출시 일정 관리 방안>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우리가 만든 서비스는 고객에게 전달되어야 비로소 뜻한 바를 이룰 수 있습니다.
배포/출시 일정 관리는 고객에게 적시에, 양질의 제품을 전달할 수 있도록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것을 뜻합니다.
서비스의 출시 일정 관리에는
- 다양한 작업과 이해 관계자를 조정하여
- 제품이 제시간에, 예산 내에서
- 필요한 품질 표준에 따라 제공되도록 보장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출시 일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범위 정의
먼저 출시에 포함할 기능과 개선 사항을 식별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어떤 것을 이후 출시 일정으로 연기할지 결정합니다.
이 과정에서 사업, 개발, 디자인, QA 부서와 긴밀한 일정 조율, 합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2. 로드맵 생성
출시할 범위를 정했으면 프로젝트의 주요 이정표와 타임라인을 설명하는 로드맵을 작성합니다.
프로젝트를 더 작은 작업 단위로 나누고 각 담당자에게 할당합니다.
이때 유용하게 사용되는 것이 프로젝트 관리 도구입니다.
3. 프로젝트 관리 도구 사용
Jira, Trello, Asana와 같은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사용하여 각 작업별 티켓을 생성합니다.
이 티켓을 통해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며 팀원과 소통합니다.
이러한 도구를 활용함으로써 병목 현상 발생 시 적절하게 대응하고, 함께 일하는 사람들 모두가 진행 상황, 문제점, 업무 진척도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정기적인 점검
프로젝트 진행 중에 정기적인 점검을 수행하여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지, 목표 일정에 맞게 출시 가능할지 확인합니다.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출시 일정을 지연시킬 수 있는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5. 제품 테스트
개발이 완료되면 제품을 철저히 테스트하여 요구되는 품질 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합니다.
제품이 고객에게 출시되기 전, 테스트 중에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식별하고 수정해야 합니다.
6. 출시 및 모니터링
제품 출시 준비가 완료되면 프로덕션 환경에 배포하고 문제가 있는지 모니터링합니다.
사용자 피드백 및 분석을 모니터링하여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식별하고 이에 따라 향후 출시 일정을 계획합니다.
효과적인 출시 일정 관리에는 팀 구성원 간의 원활한 의사 소통, 공동 작업 및 조정이 필요합니다.
출시 일정 관리 프로세스에 모든 이해 관계자를 참여시키고 모든 사람이 프로젝트 목표 및 일정에 맞춰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협업하도록 조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획적이고 매끄러운 출시 일정 관리를 통해 양질의 서비스를 전달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
'나는 PM이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품 성공을 책임지는 PO의 업무 알아보기 (0) | 2023.05.16 |
---|---|
사용자 스토리 (User Story) 작성 방법을 알아보자 (0) | 2023.05.02 |
PM이 갖추어야 할 기초 자질은 무엇일까? (0) | 2023.04.17 |
UVP란 무엇인가? 판매 가치 제안 (Unique Value Proposition) 작성하기 (0) | 2023.04.14 |
신규 입사자 온보딩 : PM으로서 어떤 것들을 알려주면 좋을까? (0) | 2023.04.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