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PM이다

사용자 스토리 (User Story) 작성 방법을 알아보자

by WORKFORME 2023. 5. 2.

서비스 기획을 하다보면 한번쯤 사용자 스토리의 중요성 대해 들어봤을 것입니다.
 
사용자 스토리? 사용자의 이야기?

아리송한 그 개념, 제대로 알아보고 어떻게 쓰는지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egislation, Cartoon for Mosaic in Wisconsin State Capitol Rotunda, Kenyon Cox, Cooper Hewitt, Smithsonian Design Museum

 

사용자 스토리(User Story)란?

 

 

사용자 스토리는 최종 사용자 또는 고객의 관점에서 작성소프트웨어 기능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입니다.
 
기본 목적은 기능이 사용자 또는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사용자 스토리에는 일반적으로 사용자 페르소나, 특정 목표, 측정 가능한 효과의 세 가지 구성 요소가 포함됩니다.
 

 

 

사용자 스토리는 주로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에서 요구 사항을 정의하고 작업의 우선 순위를 지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구성원들에게 무엇을, 왜 만들어야 하는지 명확하고 간결하게 전달하는 방법이며, 사용자 중심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필수 도구입니다.

Great Writers, Playing Card from Set of "Cartes héroïques" or "Des grands hommes", Marcel G. Dèschampes, Cooper Hewitt, Smithsonian Design Museum


 

사용자 스토리 작성 방법

 

1. 사용자 정의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를 정의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사용자의 특성과 그들의 필요, 동기를 서술합니다.
 

예시 : 제품이 선풍기일 때의 고객 정의
- 1인 가구, 2룸 거주
- 거주 공간이 협소함
- 이사가 잦음
- 가성비와 디자인을 중요시함

 

 
2. 목표 정의

 
그 다음으로 사용자가 우리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정의합니다.

이것 역시 구체적으로 적을수록 좋습니다.
 

예시
여름을 시원하고 쾌적하게 보내면서 공간도 절약하고 싶음

 

 
3. 스토리 작성

 
"[사용자]로서 [니즈/동기] 때문에 [목표]를 원한다.“와 같이 간단하고 직설적인 형식으로 사용자 스토리를 작성합니다.

이때 문장은 1-2 문장을 넘지 않게, 최대한 짧고 간결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시
1인 가구로서,
좁은 공간에 거주하기 때문에,
선풍기 사용 시 공간을 최대한 절약하고 싶다.

 



 

4. 세부 정보 추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추가 세부 정보나 요구 사항을 사용자 스토리에 추가합니다.

여기에는 특정 기능, 기능 또는 제약 조건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예시
1인 가구로서,
좁은 공간에 거주하기 때문에,
가볍고 컴팩트하고 수납이 용이한 선풍기를 통해
선풍기 사용 시 공간을 최대한 절약하고 싶다.

 
 

 

5. 우선 순위 지정 및 수정

 
일련의 사용자 스토리가 있으면 중요도와 영향에 따라 우선 순위를 지정합니다.

세부 정보를 추가하거나 더 작은 스토리로 세분화하여 사용자 스토리를 다듬을 수도 있습니다.
 

예시
- 여름에 선풍기릉 사용할 때의 공간 절약 스토리
- 선풍기 미사용 계절의 공간 절약 스토리
등으로 세분화

 


 

6. 검토 및 수정

 
스토리 초안을 작성했다면 팀원들, 또는 이해 관계자와 함께 사용자 스토리를 검토합니다.

이때 사용자의 요구 사항목표를 정확하게 파악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수집한 피드백을 기반으로 사용자 스토리를 보완합니다. 

 


 

7. 사용자 스토리 활용

 
마지막으로 사용자 스토리를 실제로 사용하는 단계입니다. 완성된 스토리를 기반으로 신규 기능의 기획, 개발 및 테스트를 설계합니다.

우리가 만든 결과물이 사용자 스토리에서 정의한 결과를 충족시키는지 확인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사용자 스토리는 기술적 세부 사항, 전문적인 용어, 제공자의 입장에서 쓰는 것이 아닙니디.

실제 사용자의 필요, 요구 사항, 그들이 얻는 가치, 결과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또한 작성한 스토리를 팀원 모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간단하고 명확한 언어로 작성해야 합니다.



이렇게 만든 사용자 스토리를 통해, 고객에게 진정한 가치를 전달하는 제품을 만들 수 있길 바랍니다!

 

오늘도, 나를 위한 일하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