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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PM이다

PM이 갖추어야 할 기초 자질은 무엇일까?

by WORKFORME 2023. 4. 17.

한국에서 PM은 Project Manager, Product Manager 등으로 혼동되어 사용되지만 일맥상통하는 공통점은 "어떤 제품의 개발 과정 전반을 하드캐리한다"가 아닐까 합니다.

 

일반적인 PM/PO의 업무를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제품을 기획하고
  • 그 제품의 요구사항을 상세하게 정의하고
  • 그 제품이 요구사항대로 만들어질 수 있도록 디자이너, 개발자, QA 담당자 등과 협업하고
  • 제품이 적시에 출시될 수 있도록 일정을 관리한다.

 

이렇게 제품 개발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정확한 요구 사항을 전달하고, 일정을 조율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협업을 요청하는 등 아주 다양한 역할을 하는 PM. 몸이 두 개라면 참 좋을텐데요! 더 효율적으로 일하는 PM이 되고 싶어서, PM이 갖추면 좋을 자질이 무엇인지 찾아봤습니다.

 

PM이 갖춰야 할 자질

 

1.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 숙련도

 

프로젝트 관리자는 Microsoft Project, Asana, Trello, JIRA와 같은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를 능숙하게 사용하여 프로젝트 일정을 관리하고 진행 상황을 추적하며 리소스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저는 Asana, Jira 등을 사용해서 티켓을 발행하고, 진행 사항을 추적합니다. 

이 툴에서 제공하는 자동화 기능을 활용하면 더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습니다.

ex. 티켓이 생성되거나 상태가 업데이트 되면 슬랙으로 자동 메시지 보내기. 

더 나아가 대시 보드 기능을 활용하면 전반적인 프로젝트 진행 척도를 파악하여 리소스를 더 투입해야 할지, 일정을 어떻게 조정해야 할지 등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2.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에 대한 지식

 

프로젝트 관리자는 Agile, Scrum, Waterfall과 같은 다양한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에 익숙해야 하며 주어진 프로젝트에 적합한 방법론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요즘 기업에서는 애자일 방법론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애자일이란 빠르게 자주 배포하여 테스트하고, 개선 사항을 발견하고, 다시 업그레이드 하는 등 '속도감'과 '피드백'을 특징으로 합니다. 

고객의 니즈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는 이런 접근이 효과적이지만 관리적인 측면에서는 혼돈의 카오스가 되지 않도록 배포 일정이나 리소스 관리, 아카이빙 등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3. 강력한 의사소통 기술

 

프로젝트 관리자는 팀 구성원, 이해관계자 및 고객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기 위해 뛰어난 구두 및 서면 의사소통 기술이 필요합니다.

 

💡

PM은 다양한 사람, 그룹과 소통해야 하는 직무이기 때문에 의사소통 체계를 잡아놓지 않으면 또한 혼도의 카오스로 빠져들 수 있습니다. 

여기저기서 몰아드는 요구사항, 문의사항을 적절하게 처리하는 프로세스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반복적인 문의나 요청은 자동화하면 훨씬 부담이 줄어듭니다.
  • 급한 용건이 아니면 슬랙이나 메일을 통해 증거를 남기도록 합니다.
  • 요청 시에 포함되어야 할 최소 사항을 통보합니다. (회신 기한, 요청 사항, 우선순위 등)


그리고 문서를 만들 일이 많기 때문에 글쓰기 스킬, 양식 만들기 스킬에도 숙련되어야 합니다.

 

 

4. 강력한 문제 해결 능력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 중에 발생하는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할 수 있는 강력한 문제 해결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

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일종의 '사고 훈련'이 필요한데요,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이런 질문을 물어보고 정리하는 것입니다.

 

  • 왜 이 일이 발생했는가?
  • 누구에게 문제 사실을 알리고 해결을 요청해야 하는가?
  • 해결 방법은 무엇인가?
  • 해결되려면 얼마나 시간이 필요한가?
  • 다른 방법은 없는가?
  • 더 간단하고 빠르게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가?
  • 해결 방법을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단계는 어떻게 되는가?

 

일을 하다 보면 문제는 그저 기본값일 때가 많습니다. 문제가 일어나지 않는 프로젝트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문제가 일어났을 때 어떻게, 얼마나 효율적으로 해결하는가 입니다.

 

 

5. 시간 관리 기술

 

프로젝트 관리자는 자신의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야 하며 팀 구성원이 마감일을 맞추기 위해 작업의 우선 순위를 정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

시간 관리를 위해서는 일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돕는 도구들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업무 요청과, 리소스, 일정 관리는 Jira, Asana, 트렐로 같은 툴을 통해서 효율적으로 트래킹할 수 있습니다.

 

우선순위 조정도 중요한 업무 중 하나인데요, 비즈니스 목표에 비추어 어느 작업이 더 우선적으로 수행되어야 하는지 의사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이상으로 PM이 갖춰야 할 기본적인 자질들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여러분이 PM이시거나, 앞으로 PM 업무를 하게 되실 예정이라면 위의 기본 스킬들에 자신만의 날카로운 무기 몇가지를 곁들여 비즈니스의 성공을 돕는 멋진 PM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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