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기획 공부를 하다 UVP라는 생소한 단어를 발견했습니다.
Unique Value Proposition의 약자라고 하는데, 이것만으로는 무슨 뜻인지 자세히 모르겠습니다.
우리들의 친구, 챗GPT에게 한 번 물어봤습니다.
UVP란 무엇인가?
고유한 가치 제안(UVP)은 제품 또는 서비스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고유한 이점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선언문입니다.
이는 회사의 브랜딩 및 마케팅 전략의 핵심 요소이며 제품을 경쟁업체와 차별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UVP는 어떻게 만드는가?
UVP는 다음 질문에 답을 통해 만들 수 있습니다.
1. 제품 또는 서비스는 무엇입니까?
2. 대상 고객은 누구입니까?
3. 제품/서비스가 제공하는 고유한 이점 또는 가치는?
4. 제품이나 서비스가 경쟁사와 어떻게 다릅니까?
🧐 UVP는 간결하고 명확하며 설득력이 있어야 하며 대상 고객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합니다.
UVP의 예시
UVP는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카피라이팅, 소셜 미디어 게시물, 광고와 같은 마케팅 자료에 자주 사용됩니다.
다음은 UVP의 예입니다.
이동이 잦은 전문가를 위힌 원활한 원격 근무 환경을 제공하여 당신이 어디에 있든 체계적으로 일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위의 예시만으로는 잘 와닿지 않는 것 같아 구체적인 제품을 던져주고 추가 예시를 요청했습니다.
◆ 제품 : 연인간 주고 받는 메시지 카드
◆ UVP 예시
1. 감미로운 메시지로 사랑하는 사람을 놀라게 해보세요. 우리의 메시지 카드는 사랑을 표현하는 일러스트로 당신의 로맨스를 응원합니다.
2. 우리의 메시지 카드로 '영원히 사랑해'라고 말하세요. 당신의 소중한 감정을 전달하고 오래 간직할 수 있는 추억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사랑의 메시지 카드로 소중한 사람과 함께하는 모든 순간을 로맨틱하게 간직하세요.
4. 사랑의 본질을 담아낸 아름다운 메시지 카드로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겨보세요.
조금 어색한 부분이 없잖아 있지만... 조금 더 다듬어서 제품 소개 문구로 사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제품을 기획하거나 판매하시는 분이라면 꼭 생각해봐야 할 판매 가치 제안의 개념과 예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품의 특장점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고객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알맞은 제안을 만드실 수 있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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