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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PM이다

제품 성공을 책임지는 PO의 업무 알아보기

by WORKFORME 2023. 5. 16.
Patent Office, Unidentified Artistm, National Portrait Gallery

제품의 시작과 끝을 관장하는 마스터, 바로 PO(Product Owner)입니다.

“제품 소유자”라고도 불리는 PO의 책임은 비전, 전략 및 로드맵을 정의하여 제품의 성공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PO는 고객, 개발팀, 전략팀, 영업팀을 포함한 이해 관계자와 긴밀히 협력하여 제품의 요구 사항과 목표를 수립합니다. 그리고 이를 명확하고 실행 가능한 제품 요구 사항 문서로 전달합니다.

이와 같은 PO의 주요 책임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까요?


1. 제품 비전 & 전략 정의

PO는 고객의 요구, 시장 동향, 비즈니스 목표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비전과 전략을 설정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이는 제품을 만드는 데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어떤 목표를 향해, 어떤 기준과 원칙을 가지고 일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가이드가 됩니다.

또한 우리가 만드는 제품이 누구에게, 어떤 가치를 가져다 주는지 상기시켜 주며 동기를 부여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이 “온라인 네일 케어 예약 플랫폼”일 경우 제품 전략은 어떻게 될까요?

품질 중심 서비스 제공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고, 가능한 최고의 제품과 도구를 사용하는, 최고 수준의 네일 케어 전문가와 파트너 관계를 맺을 것입니다.

합리적인 가격
당사 플랫폼은 품질을 희생하지 않고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합니다.

철저한 개인화
당사의 플랫폼을 통해 고객은 다양한 네일 케어 서비스 중 개인의 취향와 선호도에 맞춘 최적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제품 로드맵 생성 & 유지 관리

PO는 제품의 비전 및 목표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기반으로 제품 개발 우선 순위를 설정하는 로드맵을 생성하고 유지 관리합니다.

로드맵은 시간 순서에 따라 어떤 주요 기능을 개발하고 출시할 것인지 정리한 계획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PO는 로드맵을 기준으로 이해관계자를 설득하고, 일정을 조율합니다. 또한 시장의 요구, 이슈에 따라 로드맵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 이를 검토하고 수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cf. 이해관계자 : 경영진, 디자이너, 영업팀, 개발팀, CS팀 등

 

3. 제품 요구 사항 문서 작성

로드맵에는 개발되어야 할 항목들의 목록이 자리를 잡고 있을 것입니다. 이 각 항목에 대해 구체적인 고객 요구 사항 문서를 작성하는 것 또한 PO의 업무 중 하나입니다.

요구 사항 문서를 작성할 때는 고객의 니즈, 시장 트렌드, 비즈니스 목표를 고려하여 구체적이고 명료하게 작성합니다.

요구 사항 문서 작성 양식은 제가 이전에 작성한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4. 제품 요구 사항 전달

요구 사항 문서의 작성이 완료되었다면, PO는 디자인팀, 개발팀, QA팀에 제품 요구 사항을 전달하여 개발해야 하는 구체적인 항목과 이유를 명확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이때의 구체적인 행동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메일로 요구 사항 문서 전달
    • 유관부서에 이 요구사항에 대한 간단한 개요와 첨부파일을 메일로 전달합니다.
    • 간단한 요구 사항이라면 별도의 미팅 없이 해당 메일과 추가적인 질의응답만으로 개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개발 검토 미팅 조율 및 진행
    • 유관부서 담당자들이 모두 만나 이야기하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 미리 안건과 문서를 공유해 읽어오도록 하면 회의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추가적인 피드백이나 우려되는 사항, 개발 범위에 대해 논의합니다.
    • 논의한 내용을 모두 기록하여 회의록을 작성하고 회의가 끝난 후 메일 등으로 공유합니다.

 

5. 의견 절충 & 의사 결정

PO는 제품 개발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의견을 절충하고 최종 의사 결정을 내리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갑작스러운 일정 변경, 경영진의 전략 변경, 영업 부서의 요구사항, 고객의 VOC, 리소스의 부족 등등 다양하게 발생하는 돌발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돌발 변수의 케이스는 아주 다양하겠지만, 어떤 상황을 헤쳐나가든 부서 이기주의를 내려놓고 공통의 목표를 향해 소통하고 협업하는 태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제품 성과 확인

마지막으로 PO는 사용자 테스트, 고객 피드백,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우리가 만든 제품이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제품이 만들어졌다면 성공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제품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는 고객과 시장을 더 철저하게 파악하고, 더 가능성 높은 가설을 세우고, 제품을 수정/개선해 나가야 합니다.

제품 개발의 목적은 항상,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고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Spring Farm Work - Grafting, Winslow Homer, Cooper Hewitt, Smithsonian Design Museum


이렇게 전반적으로 PO는 제품의 비전, 전략, 로드맵을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해 관계자와 긴밀하게 협력합니다.

그리고 이들 모두와 함께 만든 제품이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비즈니스 목표에 기여하도록 함으로써 제품의 성공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맡습니다.

여러분이 PO이시거나, PO가 되길 꿈꾸신다면 이 점을 염두해두고 계속 스킬셋, 마인드셋을 준비해 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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