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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막지식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온라인 커뮤니티 구축하기

by WORKFORME 2023. 6. 15.
커뮤니티란 무엇인가?

 
사람들이 모여들고, 이야기를 나누고, 논의를 발전시키고, 유의미한 변화를 일으키는 커뮤니케이션의 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람이 모이는 곳에는 새로운 사업 가능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명실상부 대한민국의 쇼핑몰 왕좌에 오른 '무신사'는 패션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커뮤니티로부터 시작되었죠.
 
어떤 브랜드를 구축하기에 앞서 타겟 고객들을 모으고, 그들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온라인 커뮤니티를 구축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래서 오늘은 ChatGPT와 함께, 온라인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구축 방안

A Happy Party, E.B. and E.C. Kellogg, National Museum of American History

 
새로운 온라인 커뮤니티 구축 시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초기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커뮤니티의 목적 정의

 
커뮤니티의 초점, 미션, 가치를 결정합니다. 특정 관심사, 취미, 명분, 산업 등 커뮤니티의 중심이 될 항목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같은 생각을 가진 개인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뾰족한 목적을 정하고 이를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타겟 고객 조사

 
타겟 고객이 누구인지 파악하고, 시장 조사를 수행하여 그들의 요구 사항, 선호도 및 그들이 참여하는 기존 온라인 커뮤니티를 파악합니다.
 
이 지식은 커뮤니티를 타겟 고객의 기대치를 만족시키고 눈에 띄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올바른 플랫폼 선택

 
커뮤니티의 요구 사항에 맞는 적절한 온라인 플랫폼을 선택합니다. 
 
옵션으로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예: Facebook Groups), 전용 커뮤니티 플랫폼(예: 다음 카페, 네이버 밴드, 카카오 오픈 채팅), 맞춤형 웹사이트/앱 구축이 있습니다.
 
사용 용이성, 확장성, 중재 기능과 같은 요소를 고려해보세요.

 



4. 커뮤니티 지침 개발

 
커뮤니티 구성원을 위해 안전하고 포용적이며, 상호 존중하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명확한 규칙을 설정합니다.
 
허용 가능한 행동, 콘텐츠 정책, 중재 프로세스, 규칙 위반에 대한 결과와 같은 주제를 다룹니다.
 
이러한 지침은 커뮤니티의 전반적인 분위기 형성에 영향을 미치며 긍정적인 커뮤니티 경험을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합니다.

 

Feast Day: San Juan Pueblo, William Penhallow Henderson, Smithsonian American Art Museum and its Renwick Gallery



5. 매력적인 콘텐츠 만들기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어 커뮤니티를 시작하고 관심을 불러일으킵니다.
 
여기에는 유익한 기사, 토론, 설문 조사, 영상, 튜토리얼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콘텐츠가 가치가 있는지, 공감을 살 수 있는지, 커뮤니티의 목적과 일치하는지 확인해보세요.
 
추가적으로 초기 회원들이 직접 자신의 콘텐츠를 업로드하도록 권장하는 것도 활발한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필요합니다.
 


6. 커뮤니티 홍보

 
다양한 채널을 통해 새로운 커뮤니티에 대한 입소문을 퍼뜨립니다.
 
소셜 미디어, 온라인 포럼, 이메일 뉴스레터, 인플루언서, 관련 조직과의 파트너십 등의 마케팅 전략을 활용해보세요.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통해 잠재 고객과 소통하고, 질문에 답하며 커뮤니티가 제공하는 가치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7. 참여 촉진

 
사람들이 커뮤니티로 유입되기 시작하면 참여를 촉진하는 것에 집중하세요. 
 
대화를 시작하고, 질문하고, 회원들이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공유하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회원들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도 적극적으로 만들어보세요.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이벤트, 콘테스트, Q&A 세션을 주최할 수도 있습니다.

 


9. 피드백 수집 및 반복

 
커뮤니티 구성원의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수집하여 요구 사항을 이해하고 커뮤니티 경험을 개선합니다. 설문 조사나 직접적인 대화를 통해 피드백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커뮤니티를 개선해 나가야 합니다.


지금까지 온라인 커뮤니티 구축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성공적인 온라인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다방면에 걸쳐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구축한 커뮤니티에서 활발한 소통이 일어나고, 장기적으로 이들을 위한 가치있는 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게 된다면 아주 보람차겠지요.
 
온라인 커뮤니티를 구축하시는 데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오늘도, 나를 위한 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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