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패턴/UX 레퍼런스

리뷰 요약부터 취향 추천까지, AI가 바꾸는 쇼핑 경험 (ft. 네이버스토어/다이소/무신사 앱)

by WORKFORME 2025. 7. 31.

AI의 발전 속도가 무서울 정도로 빠릅니다.

이제는 텍스트나 이미지를 생성하는 ‘생성형 AI’를 넘어, 겉보기에는 무관해 보였던 다양한 산업과 서비스에서도 AI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추세가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쇼핑몰 앱은 어떨까요?

아직은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곳이 많지는 않지만, 명시적으로 ‘AI’를 사용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세 곳이 있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네이버스토어 - 리뷰 요약 키워드
2. 다이소 - 다른 유저의 구매 행동 요약
3. 무신사 - 유사한 스타일 x 나의 취향을 고려한 상품 추천

 


1. 네이버스토어(N+스토어) : 리뷰 요약 키워드

네이버 스토어 앱에는 리뷰 상단에 ‘AI 리뷰 요약’ 기능이 새롭게 도입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 리뷰를 분석해 주요 키워드를 요약 형태로 보여주는데요, 한눈에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어 리뷰 탐색 시간을 줄여준다는 점에서 꽤 유용한 기능입니다.

네이버스토어 AI 리뷰 요약


예를 들어, 믹서기 상품 페이지에서는 ‘소음이 적어요’, ‘성능이 좋아요’, ‘작동이 잘 돼요’와 같은 긍정적인 키워드가 추출되어 표시되고, 향수나 의류 제품에서도 제품 특성을 반영한 요약이 제공됩니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아직 개선의 여지가 있는 부분도 보입니다.

  • 상반되는 키워드가 함께 노출되기도 합니다.
    ex. ‘소음이 적어요’와 ‘소리가 커요’가 함께 등장
  • 너무 많은 키워드가 한꺼번에 제시되어 핵심을 파악하기보다 오히려 시각적으로 복잡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 제품군에 따라 유의미한 요약이 되지 않고, 두루뭉술하거나 중복되는 표현이 포함되기도 합니다.
    ex. ‘실물이 예뻐요’ / ‘실물이 좋아요’ 등

결과적으로 기능 자체는 흥미롭고 방향성은 긍정적이지만, 실제 사용자 입장에서의 완성도는 아직 베타 버전에 가깝다는 인상을 줍니다.

리뷰 분석의 정밀도시각적 표현이 조금 더 다듬어진다면, 실제 구매 판단에 훨씬 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다이소 : 다른 유저의 구매 행동 요약

다이소 앱에서는 상품 상세 페이지의 이미지 하단에 다른 사용자들의 구매·탐색 행동을 요약해서 보여줍니다.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문구들이 노출됩니다.

  • 최근 15일 동안 472명이 구매했어요
  • 지금 34명이 보고 있어요
  • 최근 한 달간 132명이 장바구니에 담았어요
  • 30대 여성이 가장 많이 본 상품이에요

다이소 AI 사용자 행동 요약

이러한 기능은 사용자에게 ‘사회적 증거(누가 얼마나 많이 봤는가)’를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구매 결정을 유도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능 자체는 분명 유용합니다만 한편으로는 이런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건 꼭 AI가 아니어도 할 수 있는 일 아닌가?”

이미 쿠팡, 오늘의집 등 다양한 쇼핑몰에서도 익숙하게 보아온 방식이며, 단순한 통계 기반 집계인지, AI 기반 분석인지가 불분명한 점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기능은 'AI로 인한 혁신적인 경험'이라기보다는, 기존 마케팅 기법을 AI 포장지로 감싼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정보들이 축적되고 정교해진다면 더 세밀한 행동 분석이나 실시간 트렌드 반영으로 확장될 수 있겠죠?

현재로선 다소 평이하지만, 진화의 여지를 품고 있는 도전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3. 무신사 : 유사한 스타일 x 나의 취향을 고려한 상품 추천

 

무신사 앱에서는 상품 이미지 하단에 있는 ‘AI 추천’ 버튼을 누르면, 해당 상품과 유사한 스타일의 제품을 보여주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무신사 AI 상품 추천

실제로 디자인과 분위기가 꽤 흡사하면서도 브랜드나 가격대가 다양한 대안을 함께 보여주어 탐색 피로도가 줄어드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 기능은 시각적으로도 유사하면서도 고객의 취향을 반영한 상품들을 보여준다고 하는데요, 사용자의 취향을 어떻게 파악하는지는 명시되어 있지 않지만, 찜 목록, 구매 내역, 검색 이력 등의 행동 데이터를 참고하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현재까지는 ‘가장 AI다움’을 실감할 수 있는, 혁신성과 유용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AI 기능이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살펴본 네이버스토어, 다이소, 무신사의 사례는 공통적으로 하나의 방향을 향하고 있습니다.

바로 사용자가 수많은 선택지 속에서 ‘나에게 맞는 상품’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 리뷰를 요약해 상품의 특성을 빠르게 파악하게 하거나
  • 다른 사람들의 행동 데이터를 보여주어 사회적 신뢰를 유도하거나
  • 내 취향을 기반으로 유사한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까지

이 모든 기능은 결국 탐색의 난이도를 낮추고, 구매 전환을 높이기 위한 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이 AI 기능들이 더 정교해져서, 단순히 데이터를 나열하는 수준을 넘어 정확히 내가 찾는 것, 또는 나조차 인식하지 못한 욕구를 자극하는 상품을 안내해주는 쇼핑 경험이 만들어지길 기대해봅니다 🛍️

 


 
그럼 오늘도, 나를 위해 일하는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