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는 모두 동등한가?
아닙니다.
많은 서비스에서 사용자의 ‘등급’을 구분하여 각 등급별 차등화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ex. 쇼핑몰의 브론즈, 실버, 골드, 플래티넘 등급
그리고 이렇게 구분된 등급에 따라 쿠폰이나 할인율을 차등적으로 지급합니다.
사용자의 등급을 구분하면 더 높은 등급으로 올라가고자 하는 욕구를 자극하여 더 활발한 활동이나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한편 등급별로 너무 차별적인(?) 대우를 하는 경우 신규 사용자의 사용 의지를 꺾어버릴 수 있으니, 신규 사용자에 대한 혜택도 별도로 마련해 두도록 합니다.
사용자 등급 구분 기준
사용자의 등급을 결정하는 조건은, '강화하고자 하는 행동'을 중심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많이 해줬으면 하는 행동을 기준으로 구분하는 것이지요.
- 가입 기간 : 가입한 지 얼마나 오래되었는지. 신규, 장기 고객 구분
- 구매 실적 : 특정 기간 내 구매 건수, 구매 금액 등
- 활동 실적 : 게시글, 리뷰 작성 건수, 서비스 이용 횟수 등
이 외에도 다양한 기준을 조합하고 세부 수치를 조정하여 최고의 결과(매출액 달성, 리텐션)를 이끌어낼 수 있는 기준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단, 이때 기준이 너무 자주 바뀌면 사용자의 불만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충분한 공지와 여유 기간을 두고 진행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구분한 등급별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도 살펴보도록 합시다.
사용자 등급별 차등화된 서비스
(예 : 쇼핑몰)
신규 | 브론즈 | 실버 | 골드 | 플래티넘 | |
쿠폰 지급 개수 | 3개/월 | 1개/월 | 3개/월 | 5개/월 | 10개/월 |
쿠폰 할인율 | 10% | 3% | 5% | 7% | 10% |
포인트 적립 비율 | 1% | 1% | 3% | 5% | 7% |
비밀 특가 서비스 | 제공 안함 | 제공 안함 | 제공 안함 | 제공 안함 | 제공 |
프리미엄 라운지 | 제공 안함 | 제공 안함 | 제공 안함 | 제공 | 제공 |
이런 식으로 쿠폰은 공통으로 지급하되 그 개수와 할인율에 차등을 둘 수도 있고
특정 서비스(비밀 특가, 프리미엄 라운지)의 제공 여부에 차등을 둘 수도 있습니다.
플래티넘 고객에게만 제공하는 비밀 특가 서비스의 경우 해당 등급의 고객만 접근할 수 있는 이벤트 페이지를 만들어 별도의 특가 상품 목록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차등화 서비스는 단순히 등급이 높은 고객만을 만족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등급의 고객들이 각자에게 맞춤화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돕고, 이를 통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비즈니스 전략입니다.
차등화 서비스를 통해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 리텐션을 유도하고, 오래 꾸준히 사랑받는 서비스를 만드시길 바랍니다 :)
그럼 오늘도, 나를 위한 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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