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UX를 만들면서 우리가 종종 간과할 수 있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에러 메시지입니다.
이 메시지들은 사용자가 앱을 사용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 상황에 대응하는 방법이며, 에러 메시지를 정확하고 촘촘하게 정의하는 것은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UX)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오늘은 UX 기획자로서 알아야 할 주요 에러 메시지 유형과 예시 문구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주요 에러 메시지
다음은 에러 메시지가 발생하는 상황과 예시 문구를 정리한 표입니다.
종류 | 상황 | 예시 문구 |
네트워크 에러 | 사용자의 인터넷 연결이 불안정하거나 끊겨 거래 요청이 서버에 도달하지 못할 때 | 인터넷 연결을 확인해주세요 |
서버 에러 | 서버 오버로드, 유지보수, 내부 오류 등으로 인해 서비스가 일시적으로 사용 불가능한 상황 | 서비스가 일시적으로 이용 불가능합니다.잠시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 |
시스템 오류 | 앱 내부 오류 또는 예상치 못한 문제로 인해 정상적인 작동이 어려운 경우 | -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 처리 중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앱을 재시작 해주세요. |
결제 관련 에러 | 결제 정보 오류, 결제 승인 거부, 결제 시스템 오류 등 결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 - 결제 정보를 다시 확인해주세요 - 결제 승인이 거부되었습니다 |
사용자 입력 에러 |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잘못 입력하거나, 필수 정보를 입력하지 않아 발생 | - 올바른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 필수 정보를 모두 입력해주세요 |
인증 및 권한 에러 | 로그인 문제, 토큰 만료, 미승인 사용자 액세스 시도 등 사용자 인증과 관련된 문제 | - 로그인 정보를 다시 확인해주세요 - 접근 권한이 없습니다 |
가용성 에러 | 재고 부족, 서비스 지역 제한 등 사용자가 요청한 콘텐츠/서비스가 현재 이용 불가능한 경우 | - 해당 상품은 현재 재고가 없습니다 - 선택하신 지역에서는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 요청하신 콘텐츠를 찾을 수 없습니다 |
데이터 유효성 에러 | 폼에 정보를 입력할 때 필요한 형식을 지키지 않거나, 필수 정보를 누락한 경우 | - 필수 입력 항목을 모두 채워주세요. - 유효하지 않은 형식의 이메일 주소입니다. |
시간 초과 에러 | 서버로부터의 응답을 기다리는 동안 지정된 시간을 초과하여 요청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 | - 요청 시간이 초과되었습니다. 다시 시도해주세요. - 서버 응답 시간이 너무 깁니다. 잠시 후에 다시 시도해보세요 |
기기 호환성 에러 | 사용자의 모바일 기기가 앱의 요구 사양이나 최신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 | - 이 기기에서는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현재 기기 버전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
앱 업데이트 필요 | 사용자가 현재 사용 중인 앱 버전이 구버전이고, 새로운 기능이나 중요한 업데이트를 사용하기 위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하는 경우 | - 새로운 버전이 있습니다. 앱을 업데이트 해주세요. |
기타 에러
이외에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추가로 아래와 같은 에러 메시지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종류 | 상황 | 예시 문구 |
동시 접속 제한 에러 | 서비스나 앱이 동시에 여러 기기에서 사용되는 것을 제한하고, 이를 초과할 때 발생 | 이 계정은 다른 기기에서 이미 사용 중입니다. |
세션 만료 에러 | 사용자가 로그인한 상태에서 일정 시간 동안 활동이 없어 세션이 만료된 경우 | 일정 시간 동안 활동이 없어 세션이 만료된 경우 세션이 만료되었습니다. 다시 로그인해주세요. |
서비스 중단/종료 에러 | 사용하려는 서비스나 앱이 더 이상 제공되지 않거나, 특정 국가/지역에서 서비스가 중단된 경우 | 종료된 서비스입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횟수 제한 에러 | 서비스의 최대 이용 횟수 제한을 초과했을 때 | 일일 사용 한도를 초과했습니다. 내일 다시 시도해주세요. |
여기까지입니다.
이 정도면 모바일앱에서 발생할 수 있는 대부분의 오류 메시지가 포함된 것 같은데 어떠신가요?
혹시 이외에 더 생각 나는 에러 메시지가 있으시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
마치며
촘촘히 정의한 에러 메시지를 통해 사용자가 직면할 수 있는 문제 상황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각 에러 상황을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의 신뢰를 얻고, 앱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데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앞으로도 여러분이 사용자 중심의 접근 방식을 유지하면서, 더 나은 앱 경험을 만들어가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나를 위한 일하기 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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