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막지식

PM 업무에 AI를 활용하는 법

WORKFORME 2023. 4. 4. 00:05
created by Craiyon

 
chatGPT와의 대화는 즐겁습니다.

하지만 때때로 너무 똑똑해서 무서울 때도 있습니다. 이러다 정말로 인간의 일자리가 AI로 다 대체되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직 그때는 멀었고 지금은 chatGPT를 통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더 생산적인 일일 것 같습니다.

그래서 물어봤습니다.
 

질문

PM으로서 업무에 AI를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변

프로젝트 관리자로서 AI를 활용하여 작업을 개선하고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아이디어입니다.

1. 일상적인 작업 자동화
AI를 사용하여 데이터 입력, 예약 및 보고와 같은 일상적인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더 중요하고 복잡한 작업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데이터 분석
AI를 사용하여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사람에게 분명하지 않을 수 있는 패턴과 추세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결정을 내리고 개선 기회를 식별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3. 커뮤니케이션 개선
AI 기반 챗봇 및 가상 도우미를 사용하여 팀원 및 이해 관계자와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으므로 더 중요한 작업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4. 프로젝트 계획 향상
AI는 과거 프로젝트를 분석하고 모범 사례와 잠재적 위험을 식별하여 프로젝트 계획을 돕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정확한 프로젝트 계획을 수립하고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의사 결정 개선
AI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의사 결정을 위한 권장 사항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회를 식별하고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작업을 완전히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작업을 보강하고 개선하는 데 AI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사려 깊고 전략적인 방식으로 AI를 사용함으로써 프로젝트 관리자로서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AI인 chatGPT가 소개하는 AI 활용법은 어쨌든, 인간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 AI를 활용하라는 것입니다.

그동안 시간을 잡아먹던 단순 반복 작업,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복잡한 작업 등을 AI에게 맡기고 남는 시간에 더 중요한 것을 하라고 말이지요.

과연 그 남는 시간에 무엇을 해야 할까?

그것은 두고두고 찬찬히 생각해봐야 할 문제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