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중심 서비스 만들기

모바일앱 에러 메시지의 종류와 예시 문구

WORKFORME 2024. 3. 25. 19:34

모바일 앱 UX를 만들면서 우리가 종종 간과할 수 있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에러 메시지입니다.

이 메시지들은 사용자가 앱을 사용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 상황에 대응하는 방법이며, 에러 메시지를 정확하고 촘촘하게 정의하는 것은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UX)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오늘은 UX 기획자로서 알아야 할 주요 에러 메시지 유형과 예시 문구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주요 에러 메시지


다음은 에러 메시지가 발생하는 상황과 예시 문구를 정리한 표입니다.

종류상황예시 문구
네트워크 에러사용자의 인터넷 연결이 불안정하거나 끊겨 거래 요청이 서버에 도달하지 못할 때인터넷 연결을 확인해주세요
서버 에러서버 오버로드, 유지보수, 내부 오류 등으로 인해 서비스가 일시적으로 사용 불가능한 상황서비스가 일시적으로 이용 불가능합니다.잠시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
시스템 오류앱 내부 오류 또는 예상치 못한 문제로 인해 정상적인 작동이 어려운 경우-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 처리 중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앱을 재시작 해주세요.
결제 관련 에러결제 정보 오류, 결제 승인 거부, 결제 시스템 오류 등 결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결제 정보를 다시 확인해주세요
- 결제 승인이 거부되었습니다
사용자 입력 에러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잘못 입력하거나, 필수 정보를 입력하지 않아 발생- 올바른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 필수 정보를 모두 입력해주세요
인증 및 권한 에러로그인 문제, 토큰 만료, 미승인 사용자 액세스 시도 등 사용자 인증과 관련된 문제- 로그인 정보를 다시 확인해주세요
- 접근 권한이 없습니다
가용성 에러재고 부족, 서비스 지역 제한 등 사용자가 요청한 콘텐츠/서비스가 현재 이용 불가능한 경우- 해당 상품은 현재 재고가 없습니다
- 선택하신 지역에서는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 요청하신 콘텐츠를 찾을 수 없습니다
데이터 유효성 에러폼에 정보를 입력할 때 필요한 형식을 지키지 않거나, 필수 정보를 누락한 경우- 필수 입력 항목을 모두 채워주세요.
- 유효하지 않은 형식의 이메일 주소입니다.
시간 초과 에러서버로부터의 응답을 기다리는 동안 지정된 시간을 초과하여 요청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 요청 시간이 초과되었습니다. 다시 시도해주세요.
- 서버 응답 시간이 너무 깁니다. 잠시 후에 다시 시도해보세요
기기 호환성 에러사용자의 모바일 기기가 앱의 요구 사양이나 최신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 이 기기에서는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현재 기기 버전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앱 업데이트 필요사용자가 현재 사용 중인 앱 버전이 구버전이고, 새로운 기능이나 중요한 업데이트를 사용하기 위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하는 경우- 새로운 버전이 있습니다. 앱을 업데이트 해주세요.

 
 


기타 에러

 

이외에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추가로 아래와 같은 에러 메시지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종류상황예시 문구
동시 접속 제한 에러서비스나 앱이 동시에 여러 기기에서 사용되는 것을 제한하고, 이를 초과할 때 발생이 계정은 다른 기기에서 이미 사용 중입니다.
세션 만료 에러사용자가 로그인한 상태에서 일정 시간 동안 활동이 없어 세션이 만료된 경우일정 시간 동안 활동이 없어 세션이 만료된 경우 세션이 만료되었습니다. 다시 로그인해주세요.
서비스 중단/종료 에러사용하려는 서비스나 앱이 더 이상 제공되지 않거나, 특정 국가/지역에서 서비스가 중단된 경우종료된 서비스입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횟수 제한 에러서비스의 최대 이용 횟수 제한을 초과했을 때일일 사용 한도를 초과했습니다. 내일 다시 시도해주세요.

 
여기까지입니다.

이 정도면 모바일앱에서 발생할 수 있는 대부분의 오류 메시지가 포함된 것 같은데 어떠신가요?


혹시 이외에 더 생각 나는 에러 메시지가 있으시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


 


마치며


촘촘히 정의한 에러 메시지를 통해 사용자가 직면할 수 있는 문제 상황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각 에러 상황을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의 신뢰를 얻고, 앱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데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앞으로도 여러분이 사용자 중심의 접근 방식을 유지하면서, 더 나은 앱 경험을 만들어가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나를 위한 일하기 되시길!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