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스토리 (User Story) 작성 방법을 알아보자
서비스 기획을 하다보면 한번쯤 사용자 스토리의 중요성 대해 들어봤을 것입니다.
근데 사용자 스토리가 뭔가요? 사용자의 이야기? 무슨 이야기?
아리송한 그 개념, 제대로 알아보고 어떻게 만드는지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스토리(User Story)란?
사용자 스토리는 최종 사용자 관점에서 작성된 소프트웨어 기능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인데요,
주로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에서 요구 사항을 정의하고 작업의 우선 순위를 지정하는 데 사용되며
무엇을, 왜, 누구를 위해서 만들어야 하는지 명확하고 정의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럼 사용자 스토리는 어떻게 만들까요?
사용자 스토리 작성 방법
1. 사용자 정의
먼저 우리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누구인지 정의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사용자의 특성과 그들의 필요, 동기를 서술해 보세요.
예시 : 제품이 '선풍기'일 때의 사용자 정의
- 1인 가구, 2룸 거주
- 거주 공간이 협소함
- 이사가 잦음
- 가성비와 디자인을 중요시함
2. 목표 정의
그 다음으로 사용자가 우리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일지 정의합니다.
구체적으로 적을수록 좋습니다.
예시
여름을 시원하고 쾌적하게 보내면서 공간도 절약하고 싶음
3. 스토리 작성
이제 1, 2번 항목을 바탕으로
"[사용자]로서 [니즈/동기] 때문에 [목표]를 원한다.“와 같이 간단하고 직설적인 형식으로 사용자 스토리를 작성합니다.
이때 문장은 1-2 문장을 넘지 않게, 최대한 짧고 간결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시
1인 가구로서,
좁은 공간에서도 쾌적하게 지내고 싶기 때문에,
공간을 절약할 수 있는 선풍기를 원한다.
4. 세부 정보 추가
이제 마지막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세부 정보나 요구 사항을 사용자 스토리에 추가합니다.
여기에는 특정 기능, 기능 또는 제약 조건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예시
1인 가구로서,
좁은 공간에서도 쾌적하게 지내고 싶기 때문에,
크기가 작고 수납이 용이하여
공간을 절약할 수 있는 선풍기를 원한다.
5. 검토 및 수정
이렇게 스토리 초안을 작성했다면 팀원들, 또는 이해 관계자와 함께 검토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우리가 작성한 사용자의 니즈과 목표가 명확한지, 모두가 공감할만한 것인지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이때 수집한 피드백을 기반으로 사용자 스토리를 보완해보세요.
(필요에 따라 더 세부적으로 쪼개거나 구체화할 수도 있겠습니다.)
이제 제품을 만들 시간
이런 식으로 여러 가지 사용자 스토리를 만들었다면
비즈니스적인 중요도, 시급도, 개발 난이도 등에 따라 우선 순위를 매겨
무엇부터 만들어야 할지 결정합니다.
그리고 이 스토리를 구현할 수 있도록 상세 기능을 기획하고,
개발하고, 테스트를 진행하며 실제로 제품을 만듭니다.
만드는 과정 중간중간 우리가 만들고 있는 제품이
사용자 스토리에서 정의한 목표를 충족시키는지 확인하며 길을 잃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마치며
마지막으로 강조하자면, 사용자 스토리는
기술적 세부 사항,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하여 제공자의 입장에서 쓰는 것이 아닙니디.
실제 사용자의 필요, 요구 사항, 그들이 얻는 가치, 결과에 초점을 맞춰
누구나 이해할 수 있게, 간결하게 써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
사용자 스토리를 통해, 고객에게 진정한 가치를 전달하는 제품을 만들 수 있길 바랍니다!
오늘도, 나를 위한 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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